티스토리 뷰

반응형

양도소득세토지나 건물 등을 포함한 부동산이나 주식, 파생상품, 분양권과 같은 권리를 양도함으로써 생기는 이익(소득)에 대하여 과세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취득일로부터 양도일까지의 보유기간에 발생한 이익(소득)에 대해서 과세하게 되며 이익(소득)이 발생하지 않았거나 손해를 보았다면 양도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집을 매매하게 될 경우, 보유기간 내에 이득이 생겼다면 양도소득세 과세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보유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또 그 이득의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양도소득세 부과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둘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은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활용하여 내가 낼 양도소득세를 미리 계산해보고 또 절세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https://www.hometax.go.kr)에 접속하여 메인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클릭하시면 양도소득세 계산기(모의계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모의계산 서비스 같은 경우에는 자산별로 다양한 양도소득세 세액계산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PC 조작만으로도 간편하게 세금계산내역을 조회해 볼 수 있고 또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양도소득세 계산기(모의계산)같은 경우, 단지 세액계산만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므로 별도의 양도소득세 전자신고가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양도가액 및 취득가액을 모두 알고 있는 경우, 취득가액을 모르는 경우에도 세액을 계산할 수 있으며 부동산뿐만 아니라 주식이나 시설물 이용권, 분양권에 대한 양도세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양도가액, 취득가액을 모두 알고 있고 1개의 부동산만을 양도할 경우에 양도소득세가 얼마나 될지 계산해본다고 가정해봅시다.

 

아래 사진에서  < 계산하기 > 버튼을 눌러 다음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 양도소득세 간편 입력 >란이 뜨게 됩니다.

 

첫 번째로 작성해야 하는 것은 기본사항입니다.

 

최종 양도하는 날짜와 본인이 부동산을 취득한 일자(잔금을 지급한 날을 기준)를 입력합니다.

 

아파트는 '주택'으로 체크하시고 9억 원이상의 고가 주택은 '고가주택'에 체크해주세요.

 

입력을 마치셨다면 두 번째인 거래금액으로 넘어갑니다. 

 

양도가액은 부동산을 양도하면서 실제로 받는 금액을 적습니다.

 

취득가액을 입력할 때는 특히 더 신경 써야 합니다!

 

매입가액 및 취득세, 기타 본인이 부담했단 비용까지 전부 다 적어야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양도소득 기본공제 같은 경우 연간 250만원 한도 내에서 공제되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내용에 대해 체크해주시면 모든 작성이 끝나게 됩니다. 

 

< 세액 계산하기 > 버튼을 누르는 동시에 새창이 열리면 결과 조회 창이 뜹니다.

 

본인이 입력한 내용을 바탕으로 계산된 세액을 내역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진 납부할 세액(양도소득세)은 마지막 14번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유의해야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세율 및 장기보유특별공제율은 사용일 현재의 세법령 기준이며, 계산된 결과는 일부 사항만을 검토하며 출력된 바 신고 또는 불복자료로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 당해연도 중 다른 부동산을 양도하신 경우에는 소득금액을 합산하여 신고하여야 합니다.
  • 양도소득세 예정신고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서를 제출하거나 전자신고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예정신고 기간 내(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다다음달 말일)에 납부하여야 합니다. 

 

신고 및 납부기한은 소득의 종류별로 다르기 때문에 사진을 참고하여 기한을 넘기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양도소득세에 관해 궁금하신 사항은 국세청 홈택스(https://www.hometax.go.kr)국번없이 126번을 이용하시면 전문상담직원으로부터 상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양도소득세 신고서 작성요령 및 작성 사례는 국세청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성실신고 지원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